4대보험!
건강보험, 국민연금,고용보험,산재보험
건강보험,국민연금 : 지역가입자로 전환 (직장가입자 건강보험이 높을 경우 임의
고용보험, 산재보험 X
Q1. 직원 4대보험을 들면 절세할 수 있나요?
A1. 간이과세자여도 직원들은 4대보험에 가입해야 해요.
간이과세자 : 부가세 납부 혜택이 핵심.
인건비는 부가세와 연관이 없음.
직원 4대보험 가입시, 소득세 납부 시 비용 인정에 유리
구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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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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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대보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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퇴직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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계속 근로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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장기간 (1달 이상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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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금, 건강, 고용, 산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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해당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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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용 근로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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단기간 (1주일 이내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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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용, 산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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해당 없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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적격증빙 없이 아르바이트비를 현금으로 주면 사업자는 적격 증빙으로 인정받지 못하게 되어 가산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💡인건비 신고 추가 꿀팁!
✅ 인건비를 지급하기 전에 주민번호증을 복사하거나 사진을 찍어 보관하세요.
✅ 급여는 통장으로 이체하거나 현금으로 지급 시 확인서를 받아야 합니다.
✅ 일용근로소득에 대해 지급명세서를 매월 말까지 제출해야 경비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.
➕ 고정적으로 일을 하는 직원들의 경우(계약직, 정규직 포함), 매달 일정한 세금을 원천징수하고 지급한 내역을 신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.
[출처] 직원 4대보험을 들면 절세에 유리한 이유|작성자 강성제